8월 인천공항 수송실적
인천공항의 8월 국제선 여객 수송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476% 증가한 195.1만 명을 기록하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 8월 대비 30.5% 수준으로 볼 수 있다. 주요 노선 별로는 입국 규제 영향으로 중국 노선은 전년 동기 대비 13.7% 감소했지만, 일본(+798.4%), (동남아 +318.7%), 미주(+168.6%), 유럽(+340.8%), 대양주(+2.075.9%), 중동(+229.2%), 동북아(+525.4%) 노선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정부는 5월부터 해외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를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했다. 6월부터는 슬롯제한(시간당 항공기 도착편 수 제한) 및 커퓨(비행금지시간) 규제를 해제했다. 특히 미주와 일본 노선은 대부분 매진을 기록하며, 주요 노선 탑승률도 상승하였다. 뿐만 아니라 9월부터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가 폐지되면서 해외여행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다.
국토부는 올해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을 코로나19 이전의 50% 수준까지 회복시킬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대한항공은 공격적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 9월에는 국제선을 51개 노선에서 주 296회를 운항할 예정이며, 2019년 대비 노선 운항률은 45%, 주당 운항 횟수는 32% 수준까지 회복됐다.
최근 일본이 입국자수 상한을 상향하고 가이드를 동반하지 않은 패키지 여행을 허용하면서 일본 노선의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 따라서 LCC들의 적자폭 축소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근 제주항공이 3,2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한 것처럼 운영자금 혹은 기재 도입을 위한 추가 자본 확충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기에 여전히 양호한 실적이 예상되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대한항공 중심의 투자전략이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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