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디어유, 글로벌 아티스트와 중국 안드로이드의 진출

by AL LEE ME 2022. 12. 13.

디어유, 케이팝 월드투어 확장 수혜

디어유는 4분기에도 연간 이어온 구독수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3분기 평균 145만을 보였던 구독수는 주력 아티스트의 뎁스 강화와 콘서트 확장이 나타나 전분기 대비 10% 수준 성장하며 160만에 다다를 것으로 보인다. 4분기는 매출액 133억 원, 영업이익 47억 원을 전망하며, 비즈니스 모델은 구독료에 의한 매출과 이에 연동된 앱 마켓 수수료, 엔터테인먼트 지급 수수료가 절대적이다.

 

 

변동비 측면이 강하지만 매출 성장이 꾸준히 나타나고 있어 특정 시점 일회성 요인으로 악화될 가능성은 낮다. 아티스트와 1:N의 메신져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블은 3분기 기준 65개 에이전시, 119개 팀, 362명의 아티스트가 입점해 있다. 3분기 구독수가 2분기 135만에서 145만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며 하반기에도 이어갈 전망이다. 

디어유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디어유 매출액 및 영업이익

특히 팬덤 뎁스를 확보한 JYP와 에스엠 아티스트의 성장이 나타나 기획사 지급 비율이 증가해 탑라인의 보수적 측정이 필요하다. 반대로 팬덤 로열티가 높은 아티스트의 구독수 확대라 구독 유지율에 강점을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2023년 K-POP의 월드투어는 주력 아티스트에서 모객 가능 아티스트로 콘서트 확장, 한국, 미국, 일본에 집중되었던 월드투어 지역이 동남아, 유럽으로 확대되며, 콘서트 회차당 단위 수용인원의 증가와 대규모 공연장 활용을 통해 엔터테인먼트의 강력한 성장 모멘텀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이에 동사는 콘서트 중심의 마케팅을 보다 강화하여 K-POP 월드투어 확장의 최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 이후 꾸준히 노력한 글로벌 아티스트 입점과 중국 안드로이드 진출이 가시권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K-POP의 글로벌화로 유기적 성장 모멘텀을 갖춘다면 글로벌 아티스트와 중국 안드로이드 진출은 비유기적 개선 포인트를 제공할 것이다.

 

팬덤 문화 요소가 우리나라와 더불어 가장 잘 형성된 중국, 일본에 대한 공략은 실적의 안정성은 물론 레벨업의 기회를 동시에 가져올 것으로 판단하며 키움증권은 4Q22분기에 디어유 목표주가로 52,500원을 제시한다. 현재(12/12) 디어유의 주가는 33,850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