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매트릭스: 리저렉션 줄거리 결말 (스포 O)

by AL LEE ME 2022. 1. 3.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영화 매트릭스 리저렉션 포스터다
영화 매트릭스 리저렉션 포스터

매트릭스: 리저렉션

  • 개봉일 : 2021.12.22 
  • 장르 : 액션, SF
  • 러닝 타임 : 147분

 

매트릭스: 리저렉션 줄거리 / 결말

네오를 현실세계로 데려가기 위해 벅스와 모피어스가 찾아온다
벅스, 네오(앤더슨), 모피어스

 

유명 게임 개발자 앤더슨(키아누 리브스)은 어느 날 매트릭스 게임 속에서 오류를 발견한다. 게임 속에서 오류가 발생하자 스미스 사장은 앤더슨에게 매트릭스의 다음 시리즈를 개발하도록 권유하고, 앤더슨은 팀원들과 함께 매트릭스 4편을 제작하는데 돌입한다. 

 

 

오랜 회의 끝에 앤더슨은 팀원들과 매트릭스 4의 최종목표 '뷸릿 타임'을 개발한다. 그는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이 컴퓨터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 같다는 생각에 쫓겨 정신과 상담을 받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누군가로부터 화장실로 오라는 연락을 받은 앤더슨은 그곳에서 자신이 만든 게임 캐릭터 모피어스를 만난다. 

 

모피어스는 앤더슨에게 진실을 알고 싶으면 빨간약을 먹으라고 권한다. 하지만 앤더슨은 자신이 점점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옥상에서 자살 시도를 한다. 하지만 그순간 벅스라는 여자가 나타나 앤더슨을 구해준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앤더슨은 프로그램에 의해 조종당하는 삶을 살고 있었다. 즉, 앤더슨을 둘러싼 모든 현실이 거짓이었다.

 

트리니티도 애널리스트에 의해 현실을 망각한채 매트릭스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다
트리니티

 

앤더슨은 진실을 알기 위해 모피어스가 건네준 빨간약을 먹고 현실로 돌아온다. 앤더슨의 진짜 이름은 네오다. 그리고 네오가 눈을 뜬 현실에서 네오를 데려온 벅스와 모피어스는 인간에게 협력하는 이성을 가진 기계들과 함께 만든 '이오'라는 새로운 도시에서 숨어 살고 있었다. 

 

이오를 이끄는 마을의 장로는 바로 '니오베'다. 니오베는 과거 네오와 인연이 있는 자로 매트릭스 코드를 DNA 코드로 역전사하여 멸종한 식물이나 과일을 복원시켰다. 그래서 이오에 사는 사람들은 딸기와 블루베리 같은 과일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네오는 벅스 덕분에 자신을 지배하고 있었던 매트릭스라는 프로그램에서 도망칠 수 있었지만, 아직 매트릭스에 남아 있는 연인 트리니티를 구해야만 했다. 

 

 

트리니티를 구하기 위해 다시 매트릭스 속으로 들어간 네오는 그곳에서 게임회사 사장 스미스를 만난다. 스미스 또한 네오처럼 프로그램에게 지배당해 현실을 망각한 채 살아간 인물이다. 스미스는 전편에서 나온 네오의 라이벌 스미스 요원이 맞다. 네오의 기억이 돌아오자 스미스 또한 기억이 돌아온 것이다.

 

스미스는 네오의 힘을 일깨워주기 위해 망명자 일행에게 공격을 받게 한다. 스미스 덕분에 각성된 네오는 매트릭스에 있는 트리니티를 찾아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아키텍트(매트릭스의 창조자)의 후임자 애널리스트를 만난다. 애널리스트의 정체는 매트릭스 세계에서 네오의 정신을 상담해주던 상담가였다. 

 

애널리스트는 전편에서 네오가 소스코드를 회귀하지 못하고 죽어버리자 네오와 트리니티를 다시 부활시킨다. 그 과정에서 애널리스트는 네오와 트리니티가 같이 있으면 매트릭스 세계가 위험해진다는 것과 더불어 트리니티를 떨어 뜨려 놓고 네오를 괴롭히면 엄청난 출력이 나온다는 것을 파악한다. 이에 애널리스트는 네오에게 앤더슨이라는 이름을 가진 게임 개발자라는 허구의 현실을 붙여 놓고 그를 세뇌시키며 통제하고 있었던 것이다. 

 

애널리스트는 아키택트의 후임자로써 매트릭스의 새로운 창조주다
애널리스트 (매트릭스의 새로운 창조주)

 

기존의 매트릭스 세계는 방정식의 정밀함으로 매트릭스를 유지하고 에너지를 공급했다. 하지만 새로운 아키택트가 된 애널리스트는 감정이 진실보다 더 통제하기 쉽다는 걸 깨닫는다. 즉, 사람들의 감정이 풍부해질수록 엄청난 에너지가 발생하여 매트릭스 세계를 유지할 수 있다.

 

애널리스트는 네오가 앤더슨일때 만든 뷸릿타임으로 시간을 조정해 네오에게 트리니티를 살리고 싶다면, 다시 찾아오라고 협박한다. 며칠 뒤, 애널리스트를 다시 찾아간 네오는 만일 트리니티가 매트릭스에 남길 원하면, 자신도 그렇게 할 것이고, 만일 그녀가 원치 않는다면, 자신과 트리니티를 놔달라는 제안을 한다. 

 

매트릭스 세계에서 애널리스트에게 티파니라는 이름을 가진 여성으로 세뇌당한 트리니티는 우여곡절 끝에 자신이 트리니티라는 사실을 떠올린다. 트리니티와 네오는 재회를 하지만, 애널리스트의 네오와의 약속을 어기고 매트릭스 세계에 있는 봇들을 이용해 네오와 트리니티를 공격한다. 

 

스미스 요원의 도움을 받은 네오는 힘을 각성하지 못하지만, 대신 힘이 각성된 트리니티로 인해 두사람은 매트릭스를 탈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