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토스앱 또는 은행앱에 들어가면 신용팡가회사와 연동해서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개인 신용점수와 상위 몇퍼센트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평가 회사별로 평가하는 개인 신용점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점수 산정 항목으로는 신용카드 사용과 대출 본인의 정규 수입,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공과금 납부 내역 등 여러 항목을 평가해서 신용점수를 산정합니다. 개인 신용등급은 은행의 대출 이자 금리를 결정하며,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개인신용평가 대응권이란?
2020년 8월 5일부터 개인신용평가회사의 신용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와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권리를 금융소비자에게 부여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평가 대응권을 신청하여 개인 신용점수에 유리하게 반영된 항목과 불리한 내용을 직접 확인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 신용평가 홈페이지 또는 앱
- NICE평가정보
- 나이스지키미 접속 → 미소짓는 데이터생활 → 자동화평가 결과 설명요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로그인 필요합니다.)
신청 결과
- 신청 후 결과는 3일후에 내 신용정보에 대한 산출 근거 내용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산출 근거 내용으로는 연체정보, 신용카드, 부채수준, 신용거래 패턴,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의 성실 납부 실적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
- 개인 신용점수 확인후 이의가 있다면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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